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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불안감 확산: 전문가 "고체 배터리와 충전율 제한이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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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iZ매거진 2024. 8. 12.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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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천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공포, 일명 '전기차 포비아(Phobia)'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는 전기차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체 배터리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교수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재 위험성을 지적하며, 배터리 충전율을 제한 설정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권고했습니다.

 

 

 

전기차 화재 사고와 그 원인


문 교수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내부 쇼트(단락)를 지적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에는 전해질이라는 액체가 존재하는데, 이 액체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내부 쇼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전고체 배터리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배터리 제조사들은 내년쯤 고체 배터리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에 따라 현재의 전기차 화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권고사항


문 교수는 개인 차원에서 전기차 화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첫 번째로, 전기차 충전율을 100%로 채우지 않고 80%나 90%로 제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배터리가 과충전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위치하고 있어 둔덕을 넘을 때 서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서행 운전을 통해 배터리의 충격을 줄여 화재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배터리 성능 인증의 필요성

문 교수는 또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는 인증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현재는 배터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소비자가 배터리의 성능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2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통해 배터리의 열화 정도, 충전율, 온도, 압력 등을 점검하고, 이러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전기차 배터리가 어느 정도 안전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전기차 화재 사고와 그 영향


이번 인천 서구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는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다시금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아파트 주민 23명이 다쳤고, 지하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 72대가 전소되는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으며, 정부와 업계의 신속한 대처와 기술적 발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빠르게 보급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안전 문제 역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사안입니다.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고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기술의 혁신과 함께, 배터리 성능을 철저히 점검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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